AUTO DESIGN AWARD
KO
EN
데일리카 뉴스

국가첨단산업 육성 전략에..자동차 업계 환영하는 배경은?

KAMA
2023-03-16 21:34:11
아이오닉 6
아이오닉 6

[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최근 정부의 국가첨단산업 육성전략 발표에 자동차 업계가 환영 뜻을 비쳤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회장 강남훈, KAMA)는 국내 자동차 업계는 정부의 국가첨단산업 육성전략 발표에 환영하며, 글로벌 전기차 생산허브 구축과 수출경쟁력 향상의 기회로 삼을 것이라고 16일 밝혔다.

볼트 EUV GM 밀포드 프로빙 그라운드 MPG
볼트 EUV (GM 밀포드 프로빙 그라운드, MPG)

협회는 우리 자동차 산업은 전기차, 자율차, 수소차 등 미래차로 전환이 가속화되며 산업의 패러다임이 급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협회는 이와 함게 미국 등 주요 수출국의 전기차 산업에 대한 자국 보호주의와 파격적인 투자지원을 통한 주도권 확보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업계는 2026년까지 95조원의 투자를 통해 미래차 시대에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대차 넥쏘 H강동 수소충전소
현대차, 넥쏘 (H강동 수소충전소)

협회는 이번 국가첨단산업 육성전략에는 미래차가 포함되고, 경쟁력의 핵심인 SW인력 등 미래차 융합인력 3만명 양성, 천안·광주·대구의 미래차 첨단산업특구 지정, 기술개발에 대한 ‘27년까지 2조원이상의 지원과 세제지원 확대, 부품업계의 미래차 전환을 위한 미래차전환특별법 제정 등 국내업계 의견이 반영되어 있어, 경쟁력 있고 튼튼한 미래차 산업생태계가 구축될 것을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협회는 또 미래차 경쟁력의 핵심인 전기차 생산시설에 대한 투자지원이 미국 등 경쟁국 수준으로 확대 된다면, 전기차 생산규모 5배 확대와 미래차 글로벌 3강도 조기에 달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