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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속도 대결...가장 빠른 전기차 15대는?

Volkswagen
2024-03-18 18:54:36
폭스바겐 ID R
폭스바겐 ID R

[데일리카 표민지 기자] 포르쉐 신형 타이칸 터보 GT가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트랙을 가장 빠르게 완주한 양산형 4도어 전기차라는 신기록을 세웠다. 하지만, 포르쉐가 전기차 중 가장 빠른 자동차는 아니다. 2010년부터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랩 타임을 갈아치우기 위해 고성능 전기차를 출시해왔다. 외신 모터원(Motor 1)이 가장 빠른 전기차 15대를 소개해 화제다.

1위는 ‘폭스바겐 ID.R 콘셉트(Volkswagen ID.R Concept)’가 6:05.3이라는 랩 타임으로 차지했다. ID.R은 두 개의 전기 모터로 671마력과 66.22 kgf·m토크의 힘을 발휘하며, 무게는 1134kg에 불과하다. 이 차량은 2019년에 프랑스 출신의 레이싱 드라이버 로맹 뒤마(Romain Dumas)가 주행했다. 현재까지 양산형 전기차 중 이보다 빠른 차량은 단 한 대도 없으며, 오직 포르쉐 919 하이브리드 EVO 레이스카만이 5:19.546으로 더 빠른 랩타임을 기록했다.

Nio EP9 출처 NIO
Nio EP9 (출처 NIO)

2위는 니오의 ‘EP9(Nio EP9)’로 6:45.9을 기록했다. 니오 EP9는 엄밀히 말하면 양산형 자동차는 아니지만, 2016년부터 2019년까지 10대를 제작해 300만 달러에 판매됐다. 이 하이퍼카는 각 바퀴에 4개의 전기 모터를 장착해 총 1341마력과 150.84 kgf·m토크의 힘을 발휘하며, 2.6초만에 0→100㎞/h 가속이 가능하다. 최고 속도는 약 312km/h다. 이 차량은 2017년, 영국 출신의 레이싱 드라이버 피터 덤브렉(Peter Dumbreck)이 주행했다. 덤브렉은 6분 45초 90의 랩 타임을 기록하여 2016년 니오가 세운 기록인 7분 05초 12를 경신했으며, 당신 6분 43초 22를 기록한 맥라렌 P1 XP1 LM 프로토타입(McLaren P1 XP1 LM Prototype)에 이어 두 번째로 바른 랩 타임을 기록했다.

리막 네베라
리막, 네베라

3위는 ‘리막 네베라(Rimac Nevera)’로 현재 판매 중인 자동차 중 가장 빠른 차라고 할 수 있다. 네베라는 네 개의 전기 모터로 구동되며 1888마력을 발휘하며 1.7초만에 0→100㎞/h 가속이 가능하다. 2023년 말, 크로아티아 출신의 레이싱 드라이버 마틴 코드릭(Martin Kodric)이 주행했으며 7:05.2을 기록했다.

2025년형 포르쉐 타이칸 터보 GT
2025년형 포르쉐 타이칸 터보 GT

4위는 ‘타이칸 터보 GT(Porsche Taycan Turbo GT)’로, 포르쉐 역사 상 가장 빠르고 강력한 양산형 모델이다. 두 개의 전기 모터로 최대 1092마력을 발휘하며 2.1초 만에 0→100㎞/h 가속이 가능하다. 최고 속도는 약 306km/h다. 또, 포르쉐 4도어 최초로 제공되는 옵션인 바이작 패키지를 적용하면 차량의 무게를 약 2268kg까지 줄일 수 있다. 지난 1월, 라스 컨(Lars Kern)은 바이작 패키지를 장착한 타이칸 터보 GT 프로토타입으로 뉘르부르크링에 출전해 7:07.5초의 랩 타임을 기록했다.

토요타 TMG EV P002
토요타 TMG EV P002

5위는 토요타의 ‘TMG EV P002(Toyota TMG EV P002)’로 7:22.3의 랩 타임을 기록했다. 이 차량은 469마력과 122.36 kgf·m토크의 힘을 발휘하는 2012년 토요타의 전기 경주용 프로토타입이다. 요헨 크룸바흐(Jochen Krumbach)가 주행해 전기차 랩 기록을 경신했지만 오래 가지 못했다.

테슬라 모델S 플래드
테슬라 모델S 플래드

다음은 트랙 패키지를 옵션으로 장착한 ‘테슬라 모델 S 플레드(Tesla Model S Plaid W/Track Pack)’ 7:25.2의 기록으로 6위를 차지했다. 트랙 패키지는 보다 나은 브레이크와 더 높은 최고 속도 제한 장치, 특수 타이어가 추가된다. 타이어의 경우 미국에서는 합법이지만, 유럽의 도로 사용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에 일부에서는 이 랩 타임이 도로 주행용 차량으로는 무효라고 주장했다.

타이칸 터보 S Taycan Turbo S
타이칸 터보 S (Taycan Turbo S)

7위는 7:33.3의 랩 타임으로 ‘포르쉐 타이칸 터보 S(Porsche Taycan Turbo S)’다. 터보 S의 추가 출력 외에도 새로운 퍼포먼스 키트와 포르쉐 다이나믹 섀시 컨트롤 시스템이 적용됐다.

테슬라 모델S 플래드
테슬라 모델S 플래드

8위는 테슬라의 ‘모델 S 플레드(Tesla Model S Plaid)’로 7:35.5의 랩 타임을 기록했다.

타이칸 터보Taycan Turbo
타이칸 터보(Taycan Turbo)

9위는 2019년에 출시된 포르쉐의 첫 번째 전기차 ‘2020년형 타이칸 터보(2020 Porsche Taycan Turbo)’다. 일반 주행 시 616마력, 오버부스트 활성화 시 671마력을 발휘하는 포르쉐의 데뷔작이다. 포르쉐는 3.0초만에 0→100㎞/h 가속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기술적으로는 뉘르부르크링에서 가장 느린 포르쉐 타이칸이지만, 2019년 양산 전 모델로 7:42.3의 랩 타임을 기록했다.

헬싱키 메트로폴리아 응용과학대학 ERAElectric RaceAbout
헬싱키 메트로폴리아 응용과학대학, E-RA(Electric RaceAbout)

10위는 핀란드의 헬싱키 메트로폴리아 응용과학대학(Helsinki Metropolia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에서 개발 및 제작한 ‘일렉트릭 레이스어바웃(Electric RaceAbout)’이다. 일회성으로 제작된 전기 스포츠카인 E-RA는 4개의 전기 모터를 통해 400마력을 발휘하며 7:44.8의 랩 타임을 기록했다.

현대차 아이오닉 5 N
현대차, 아이오닉 5 N

11위는 뉘르부르크링에서 잘 찾아볼 수 없었던 현대의 ‘아이오닉 5 N(Hyundai Ioniq 5 N)’이다. 아이오닉 5 N은 짧은 순간에 최대 641마력의 힘을 발휘하는 N 그린 부스트 기능을 통해 폭발적인 출력을 얻을 수 있다. 차량은 크리스티안 게브하르트(Christian Gebhardt)가 주행했으며, 보다 큰 브레이크와 낮은 서스펜션, 끈끈한 타이어 덕분에 7:45.5의 랩 타임을 기록했다.

SLS AMG Electric Drive
SLS AMG Electric Drive

메르세데스 EQ가 있기 전에, 메르세데스 SLS AMG 일렉트릭 드라이브가 있었다. 2012년에 데뷔한 ‘SLS AMG 일렉트릭(Mercedes-Benz SLS AMG Electric)’은 60kWh 배터리가 4개의 전기 모터에 동력을 공급해 738마력을 발휘한다. 차량은 4초 이내에 0→100㎞/h 가속이 가능하며, 일반적인 주행 조건에서는 주행 거리가 약 193km에 불과하다. 처음에는 약 100대가 생산될 계획이었지만 9대만 생산됐다. 7:56.2의 랩 타임을 기록한 SLS AMG 일렉트릭은 12위를 차지했다.

The Audi R8 etron 출처kursors
The Audi R8 e-tron 출처=kursors

13위는 15년 전에 데뷔한 ‘아우디 R8 E-트론(Audi R8 E-Tron)’이다. 당시에는 아이언맨 영화 시리즈에 등장한 것으로 가장 잘 알려진 양산형 슈퍼카였다. 차량은 49kWh 배터리가 장착됐으며, 376마력과 83.64 kgf·m토크의 힘을 발휘하며 뉘르부르크링에서 8:09의 랩 타임을 기록했다. R8 E-트론은 2015년에 정식 양산형 차량으로 출시됐지만, 1년 후 아우디가 생산을 중단했으며 최종적으로 100대가 안 되는 차량이 생산됐다.

푸조 EX1
푸조 EX1

푸조의 ‘EX1 콘셉트(Peugeot EX1 Concept)’가 9:01.34의 랩 타임을 기록하며 14위를 차지했다. 이 차량은 현대 전기차 시대의 초창기 주역이었다. EX1 콘셉트는 오픈형 콕 핏을 갖춘 작은 2인승으로, 335마력을 발휘하는 듀얼 모터 파워트레인이 장착됐다.

미니 E 레이스Mini E Race
미니 E 레이스(Mini E Race)

15위는 BMW 미니의 ‘E(Mini E)’다. 미니 E는 201마력과 22.4 kgf·m토크의 힘을 발휘하는 가솔린 쿠퍼를 개조한 프로토타입이다. 2010년, 토마스 야그르(Thomas Jagr)는 미니 E를 주행해 9:52.0의 랩 타임으로 뉘르부르크링 한 바퀴를 완주했다. 이는 뉘르부르크링의 타임 랩을 완주한 최초의 전기차였으며, 오늘날에는 빠른 기록은 아니지만 신생 기술로 10분 미만의 랩 타임은 인상적인 기록이었다.